Home English LG
LG Home English Chinese

생중계
뉴스
기보보기
기보해설
대회개요
대진표
선수소개
역대 우승자 보기
기력향상 길라잡이

쏙쏙바둑정보
에피소드
이홍렬의 바둑이야기
양딩신 "좋아하는 형이라 부담없어" 스웨 "나이는 방해 안돼"
LG배 결승 진출자 인터뷰
[LG배]

14일 강원도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펼친 제23회 LG배 조선일보 기왕전 4강전에서 중국 스웨 9단과 양딩신 9단이 각각 판팅위 9단과 신민준 9단을 꺾으면서 결승에 진출했다.

이로써 3년 연속 중국의 우승이 확정됐다. 또 3년 연속 외국기사들의 결승전이 만들어지게 됐다. 결승에 오른 스웨와 양딩신을 만나봤다.

관련기사 - ○● 속보/ 신민준 결승 진출 실패 (☞클릭!)
관련기사 - ○● 종합/ 신민준, 결승행 불발… LG배 3년 연속 중국우승 확정 (☞클릭!)
관련기사 - ○● 종합/ 나홀로 4강 신민준, 양딩신과 4강서 격돌(☞클릭!)
관련기사 - ○● 속보/ 신민준 승리, 박정환 강동윤 패배(☞클릭!)
관련기사 - ○● 한국 ‘쓰리톱’ 박정환 강동윤 신민준이 나가신다(☞클릭!)

- 결승에 진출했다. 소감은.
스웨 “최근 성적이 좋지 않았는데 이번에 결승에 올라서 아주 기쁘다.”

양딩신 “감동이다. 하지만 결승전에 관해서 말하자면 (메이저세계대회에) 처음 올라본 것이라서 쉽지 않을 것 같다.“

-오늘 바둑 간단하게 되돌아보면.
스웨 “처음엔 굉장히 복잡했다. 패 싸움을 하던 중 판팅위 9단한테서 실수가 나와서 나중에는 내가 우세를 잡을 수 있었다.”

양딩신 “초반 바꿔치기가 있었는데 그 이후 내가 유리했다. 신민준 9단의 형세판단에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

-중국랭킹 1위이던 시절이 오래갈 줄 알았는데 지금은 7위까지 내려갔다. 이번 성적을 계기로 다시 선두권으로 치고 올라갈 자신이 있는가.
스웨 “이미 점수가 많이 떨어져서 1위까지 올라가려면 머나먼 여정이지만 한 발짝 한 발짝 올라갈 수있다면 만족하겠다. ”

-결승 상대를 어떻게 보는가.
스웨 “양딩신 7단은 아주 강한 후배이고, 내가 많이 졌다. 국내대회 결승전에서 진 기억도 선명하다. 또 대국관이 좋고 후반이 강하며 냉정하다.”

양딩신 “스웨 9단은 균형감, 힘, 형세판단 모두 뛰어나서 약점이 없는 기사다.”

▲ 결승 진출을 확정한 뒤 인터뷰 대답을 하고 있는 양딩신(왼쪽)과 스웨.


- 3년 연속 중국 우승이 결정됐는데, 중국의 어떤 점이 강한 것인가.
스웨 “정상급 기사들은 한국이나 중국은 큰 차이 없는데 중국은 허리층이 두터워서, 한국의 박정환 신진서 9단이 도중에 진다면 중국의 우승확률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양딩신 “중국은 일단 사람이 많다. 한국은 우수한 기사가 많지만 소수에게 부담감이 집중되기에 실력 발휘를 잘 못하는 것 같다.”

- 우승 가능성을 어떻게 보나. 자신 있나.
양딩신 “이번 8강전에서 강동윤 9단과 둘 때 내 컨디션이 아주 안 좋았는데, 이렇게 운 좋게 결승까지 올랐다. 결승상대 스웨 9단은 내가 좋아하는 형이고 중국기사라서 부담없이 두겠다.”

스웨 “지금 바둑계로 보면 내 나이가 많은 편인 것은 사실이지만(91년생) 그게 방해가 되거나 나이 때문에 힘들거나 하진 않다. 그저 내 실력을 진보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뿐이다.”

김수광(강릉)  ()     
[LG배] 종합/ 신민준, 결승행 불발… LG배 3년 연속 중국우승 확정   (2018.11.14) 
[LG배] 속보/ 신민준 결승 진출 실패   (2018.11.14) 
[LG배] 종합/ 나홀로 4강 신민준, 양딩신과 4강서 격돌   (2018.11.12) 
[LG배] 속보/ 신민준 승리, 박정환 강동윤 패배   (2018.11.12) 
 
 
Top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