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nglish LG
LG Home English Chinese

생중계
뉴스
기보보기
기보해설
대회개요
대진표
선수소개
역대 우승자 보기
기력향상 길라잡이

쏙쏙바둑정보
에피소드
이홍렬의 바둑이야기
  모욕당한 저우루이양, 욕설파문?
 

프로기사와 바둑팬들이 인터넷상으로 욕설을 하다?
저우루이양이 진실을 밝히다. 누군가가 자신을 이름을 도용했다.


제24회 후지쯔배 결승이 끝난 뒤, 중국 바둑계는 갑작스런 저우루이양 5단의 욕설파문으로 술렁였다. 저우루이양은 중국랭킹 1위 기사며, 24회 후지쯔배 결승 해설을 맡아 시나바둑에서 해설했었다. 문제는 14일 해설자인 저우 5단이 '박정환이 좋다'며 비애국적인(?) 해설을 해 일부 팬들의 심사를 뒤틀리게 했던 데서 비롯된 모양이다.

14일 시나바둑에는 해설자 저우를 욕하는 사람들과 객관적인 해설이라며 응원하는 사람들로 붐볐다.

하루가 지난 8월 15일 어느 누군가가 마치 저우루이양인 척 교묘하게 한 중국 블로그사이트에 글을 썼는데 글에 욕설이 포함되어 있어 파문이 커졌다. 글은 중국 랭킹 1위면서도 아직 세계대회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지 못한 저우루이양을 교묘하게 묘사해, 마치 저우가 직접 작성한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중국시나바둑에 소개된 욕설파문의 전모를 번역해 소개한다.
---------------------------------------------------
▲ 저우루이양의 이름을 도용한 블로그 캡처, 현재는 삭제된 상태다.

바둑팬들에게
안녕하세요. 저는 중국프로기사 저우루이양 5단입니다. 요즘 들어 많은 사람들이 제게 욕설을 퍼붓고 심지어 인신공격까지 하고 있어요 저는 너무 큰 명예의 손상을 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진실로 제 명예를 회복할 겁니다

지금도 무식한 많은 사람들이 제 등급점수를 의심하고 있어요. 이건 진짜 뭘 모르는 사람이거나 무식한 사람들이에요. 등급점수제도는 중국기원에서 만들었어요. 계절마다 한 번씩 발표하구요, 발표 때마다 사람들한테 공시합니다. 그리고 등급점수 계산은 공평하고 공정하며 객관적입니다. 이건 프로기사의 시합에 의거해 계산합니다. 모든 기사들의 등급점수는 규칙에 따라 공정하게 나옵니다 어떤 부정행위도 없습니다. 어떤 면에서 보면 다년간의 경험이 녹아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등급제도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입니다. 이 제도는 한 기사의 실력과 상태를 반영하며, 각종 대회에 참가할 선수를 뽑는 데도 정확을 기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제도입니다. 근년 이래 제가 참가했던 국내 국외 시합에서 거둔 우수한 성적들이 능히 등급제도의 합리성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를 의심하는 사람들은 아무런 증거도 없이 저를 모함하려는 겁니다. 그들은 나쁜 마음을 품고 중국바둑 환경을 혼란시키려는 겁니다.
- 저우루이양의 글처럼 보이지만, 저우루이양을 가장한 누군가의 조작글

저우루이양의 진짜 진술
며칠 전 시나바둑에서 제가 후지쯔배 결승전 해설을 맡았습니다. 그 대국 해설엔 당연히 저만의 판단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소수지만 애국심이 아주 강한 분들이 제게 아주 악랄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저도 이해합니다. 하지만 프로기사로서 진실된 판단만이 바둑팬들에게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또 어떤 분들이 제 이름을 도용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데요. 저는 ‘시나블로그’ 이외에 다른 블로그엔 절대 글 올린 적 없습니다.


지난 8월15일 오후, 어떤 블로그에 ‘바둑팬들에게’ 라는 글이 떴다. 글쓴이는 국수 ‘저우루이양’ 이라고 써 있었다. 글의 내용은 그 전에 있던 후지쯔배 결승전에 대한 의견이 들어 있었고, 팬들의 심한 말을 받아치는 욕이 들어있었다. 이걸 알게 된 저우루이양 본인은 곧 바로 개인블로그를 갱신하고 본인이 쓴 글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사건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다. 8월14일 저우루이양은 제24회 후지쯔배 결승전 치우쥔과 박정환 대국의 해설을 맡았다. 저우는 대국진행 때에 중국기사 치우쥔의 형세가 좋지 않다고 정확한 판단을 했다. 그러나 이에 분노한 어떤 바둑팬들이 저우루이양이 한국기사의 편을 든다고 싫어했고 심지어 욕까지 튀어 나왔다. 결과적으론 치우쥔이 패했다. 대국이 끝난 뒤 저우루이양은 개인블로그에 이런 글을 올렸다.

비록 치우쥔이 승리하기를 희망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오늘 대국을 해설하자면 백(치우쥔)은 아무런 승산이 없어 보였다. 박정환이 좋은 바둑을 보여줬다. 우승을 축하한다.

후지쯔배가 끝난 뒤 어떤 바둑팬들은 치우쥔의 패배가 저우루이양의 해설과도 관계있다고 생각했고, 또 어떤 바둑팬들은 치우쥔의 해설이 참 객관적이라고 생각하는 등 시나바둑 대화창은 팬들의 웅성거림이 그치지 않았다. 바로 그때 8월 15일 오후 2시쯤, 중국내 모 바둑블로그에 바둑팬들에게 라는 글이 떠 있었고 글쓴이가 ‘국수 저우루이양’이라고 씌였다.

이 글의 처음은 온화하다.“안녕하세요. 중국 바둑국수 저우루이양5단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저한테 욕을하고, 심지어 인신공격까지 하여 제 명예를 모독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무기를 꺼내 반격을 시작할 것이며 반드시 명예회복을 하겠습니다.”

결국 이 글의 내용 중엔 결승전 해설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반격이 있었고 마지막엔 욕설까지 나왔다.

“실력이 약한 어떤 놈들이 이 내 외모까지 지적하면서 말이 많더라. 너 같은 종자에겐 딱 한 마디밖에 없다. 이 씨뱅이들.”

이 글은 나오자마자 당연하게도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시나바둑에서는 이 글을 발견한 뒤 가능한 빨리 저우루이양에게 연결을 해 진위파악에 나섰다. 정작 저우루이양 본인은 집을 옮겨 인터넷을 할 시간조차 없었고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 저우루이양은 소식을 전해듣고 번개처럼 빠른 속도로 개인블로그에 진실을 밝혔다.

▲ 저는 그런 글을 올린 적이 없습니다. 진짜 저우루이양의 시나바둑 블로그.

며칠 전 시나바둑에서 제가 후지쯔배 결승전 해설을 맡았습니다. 그 대국 해설엔 당연히 저만의 판단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소수지만 애국심이 아주 강한 분들이 제게 아주 악랄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저도 이해합니다. 하지만 프로기사로서 진실된 판단만이 바둑팬들에게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또 어떤 분들이 제 이름을 도용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데요. 저는 ‘시나블로그’ 이외에 다른 블로그엔 절대 글 올린 적이 없습니다.

저우루이양의 이름을 도용한 조작글은 24시간 후, 해당 블로그 사이트의 관리자에 의해 삭제됐다.

[출처 | 시나바둑]
[번역 | 사이버오로 중국통신원 박위룡]

Top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