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nglish LG
LG Home English Chinese

생중계
뉴스
기보보기
기보해설
대회개요
대진표
선수소개
역대 우승자 보기
기력향상 길라잡이

쏙쏙바둑정보
에피소드
이홍렬의 바둑이야기
  '프로'도 이기는 '9줄' 인공지능 바둑
 
장난삼아 시작했던 김영삼 8단이 집중했다. 9줄 바둑의 정석은 19줄과는 다르다. 김 8단이 겨룬 인공지능 바둑은 9줄 바둑의 성과를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라 아무리 프로라도 대충 두다 보면 '열 받게도' 꼭 '반집'으로 진다.

'마이클 바바'(Michael Babar)씨는 함부르크에서 열린 기도컵 기간 동안 기분이 좋았다. 한국의 김영삼 8단과 김성래 8단 등 많은 사람이 9줄 인공지능 바둑을 둬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워줬기 때문이다.

기도컵 대회 첫날 인공지능과 4판을 둔 김영삼 8단은 2승2패의 전적을 올렸다. 다른 사람이 칭찬한 백마디 말 보다 프로기사 '센세이'(일본의 영향인 듯, 유럽바둑팬들은 프로나 바둑고수를 이렇게도 부른다.) 김 8단이 '이거 대단하다'라고 인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김 8단이 둔 9줄 기보와 코멘트는 이미 내바둑친구 홈페이지에 상세히 올라 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프로도 이기는 9줄 바둑 인공지능 내 바둑친구(MyGoFriend)는 이렇게 세상에 자기의 존재를 알렸다. 대회 마지막 날인 13일 이 인공지능 바둑을 출시한 마이클 바버(Michael Baber)씨와 이야기를 나눴다.

- 9줄로선 대단한 프로그램인 것 같다. 언제부터 세상에 나온 것인가?
"2010년 9월 카나자와(Kanazawa) 게임 올림피아드에 참가해 9줄 바둑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했다. 시중에서 시판에 들어간 것은 2011년 1월부터다."

- 몇가지 언어를 지원하나? 가격은?
"한국어도 있다.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중국간체 버젼이 있다. 한국어 페이지도 있다. 한국어는 독일에 있는 윤영선 프로에게 많이 물어봤다. 한국어 페이지는 http://www.mygofriend.com/ko 다. 가격은 한 카피당 19유로. 참 싸지 않나?"

-".........(우리돈 약 29,000냥)", 그런데 사람들은 9줄보단 19줄 바둑을 좋아할텐데.
"그렇다. 우리도 알고 있다. 9줄보단 19줄의 시장성이 높다. 지금 9줄을 홍보하는 것은 우리가 좀 더 유명해지기 위해서다. 19줄도 개발중이다. 곧 네덜란드어 대만, 프랑스 러시아 버젼도 만들 것이다. "

-19줄은 세상에 언제 나오나?
"2011년에 개최되는 ICGA주최 게임 올림피아드에 출전할 것이다. 한국이나 중국은 이 대회에 이제 잘 나오지 않는 것 같다." (한국, 중국 등은 낱개 카피로 파는 프로그램 개발시장이 거의 죽었다. 시장이 들어서던 초창기의 불법복제 때문이기도 하다. 대신 인터넷 접속이 반드시 필요한 인터넷 게임 서비스가 발달했다. )

- 직접 프로그래밍까지 하나?
"아니다. 프로그램을 한 것은 런던에 있는 '프랭크'라는 친구다. 둘이서 이 일을 함께 하고 있다. 우리회사는 런던에 있고 난 주로 독일서 생활하며 이 프로그램의 마케팅을 맡고 있다."

- 둘 다 바둑을 굉장히 좋아하나보다.
"그렇다. 좋아한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시장성도 높다고 본다. 말 그대로 좋은 바둑친구가 될 수 있고, 교육적으로도 가치가 높다고 본다. 19줄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시장은 더 크니까 기대를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덤을 조절해서 바둑을 둘 수도 있고, 다음 수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도 있었다. 또 두는 착수 점에 따라 승률이 계산되어 나오기도 한다. 반집 승부가 많이 나오는데 이는 인공지능이 유리할 때 모험을 하지 않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기 때문인 것 같다. 튼튼하게 두고 끝내는 방식이라 할 수 있는데, 당하는 사람은 컴퓨터가 약 올리며 두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심각한 김영삼 8단, 대체 .. 9줄 인공바둑은 이미 프로와 동급을 이루고 있다. 재미로 자리에 앉은 김 8단이 초절정 집중을 발휘하고 있고, 자기 대국을 끝낸 참가자들이 흥미롭게 구경하고 있다.

▲ 9줄 바둑 관전

▲ 마이클 바바, 실제로도 덩치가 상당히 크신 분이다. "9줄 바둑은 우리가 만든 게 최고에요. 올해 새로운 19줄 인공지능 바둑을 보게 될 겁니다."
Top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