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nglish LG
LG Home English Chinese

생중계
뉴스
기보보기
기보해설
대회개요
대진표
선수소개
역대 우승자 보기
기력향상 길라잡이

쏙쏙바둑정보
에피소드
이홍렬의 바둑이야기
2017/05/31
[LG배 16강]
김명훈 vs 양딩신
(대국실중계)
2017/05/31
[LG배 16강]
이원영 vs 탕웨이싱
(대국실중계)
2017/05/31
[LG배 16강]
김지석 vs 셰얼하오
(대국실중계)
2017/05/31
[LG배 16강]
최철한 vs 천야오예
(대국실중계)
  '프로'도 이기는 '9줄' 인공지능 바둑
 
장난삼아 시작했던 김영삼 8단이 집중했다. 9줄 바둑의 정석은 19줄과는 다르다. 김 8단이 겨룬 인공지능 바둑은 9줄 바둑의 성과를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라 아무리 프로라도 대충 두다 보면 '열 받게도' 꼭 '반집'으로 진다.

'마이클 바바'(Michael Babar)씨는 함부르크에서 열린 기도컵 기간 동안 기분이 좋았다. 한국의 김영삼 8단과 김성래 8단 등 많은 사람이 9줄 인공지능 바둑을 둬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워줬기 때문이다.

기도컵 대회 첫날 인공지능과 4판을 둔 김영삼 8단은 2승2패의 전적을 올렸다. 다른 사람이 칭찬한 백마디 말 보다 프로기사 '센세이'(일본의 영향인 듯, 유럽바둑팬들은 프로나 바둑고수를 이렇게도 부른다.) 김 8단이 '이거 대단하다'라고 인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김 8단이 둔 9줄 기보와 코멘트는 이미 내바둑친구 홈페이지에 상세히 올라 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프로도 이기는 9줄 바둑 인공지능 내 바둑친구(MyGoFriend)는 이렇게 세상에 자기의 존재를 알렸다. 대회 마지막 날인 13일 이 인공지능 바둑을 출시한 마이클 바버(Michael Baber)씨와 이야기를 나눴다.

- 9줄로선 대단한 프로그램인 것 같다. 언제부터 세상에 나온 것인가?
"2010년 9월 카나자와(Kanazawa) 게임 올림피아드에 참가해 9줄 바둑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했다. 시중에서 시판에 들어간 것은 2011년 1월부터다."

- 몇가지 언어를 지원하나? 가격은?
"한국어도 있다.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중국간체 버젼이 있다. 한국어 페이지도 있다. 한국어는 독일에 있는 윤영선 프로에게 많이 물어봤다. 한국어 페이지는 http://www.mygofriend.com/ko 다. 가격은 한 카피당 19유로. 참 싸지 않나?"

-".........(우리돈 약 29,000냥)", 그런데 사람들은 9줄보단 19줄 바둑을 좋아할텐데.
"그렇다. 우리도 알고 있다. 9줄보단 19줄의 시장성이 높다. 지금 9줄을 홍보하는 것은 우리가 좀 더 유명해지기 위해서다. 19줄도 개발중이다. 곧 네덜란드어 대만, 프랑스 러시아 버젼도 만들 것이다. "

-19줄은 세상에 언제 나오나?
"2011년에 개최되는 ICGA주최 게임 올림피아드에 출전할 것이다. 한국이나 중국은 이 대회에 이제 잘 나오지 않는 것 같다." (한국, 중국 등은 낱개 카피로 파는 프로그램 개발시장이 거의 죽었다. 시장이 들어서던 초창기의 불법복제 때문이기도 하다. 대신 인터넷 접속이 반드시 필요한 인터넷 게임 서비스가 발달했다. )

- 직접 프로그래밍까지 하나?
"아니다. 프로그램을 한 것은 런던에 있는 '프랭크'라는 친구다. 둘이서 이 일을 함께 하고 있다. 우리회사는 런던에 있고 난 주로 독일서 생활하며 이 프로그램의 마케팅을 맡고 있다."

- 둘 다 바둑을 굉장히 좋아하나보다.
"그렇다. 좋아한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시장성도 높다고 본다. 말 그대로 좋은 바둑친구가 될 수 있고, 교육적으로도 가치가 높다고 본다. 19줄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시장은 더 크니까 기대를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덤을 조절해서 바둑을 둘 수도 있고, 다음 수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도 있었다. 또 두는 착수 점에 따라 승률이 계산되어 나오기도 한다. 반집 승부가 많이 나오는데 이는 인공지능이 유리할 때 모험을 하지 않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기 때문인 것 같다. 튼튼하게 두고 끝내는 방식이라 할 수 있는데, 당하는 사람은 컴퓨터가 약 올리며 두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심각한 김영삼 8단, 대체 .. 9줄 인공바둑은 이미 프로와 동급을 이루고 있다. 재미로 자리에 앉은 김 8단이 초절정 집중을 발휘하고 있고, 자기 대국을 끝낸 참가자들이 흥미롭게 구경하고 있다.

▲ 9줄 바둑 관전

▲ 마이클 바바, 실제로도 덩치가 상당히 크신 분이다. "9줄 바둑은 우리가 만든 게 최고에요. 올해 새로운 19줄 인공지능 바둑을 보게 될 겁니다."
Top E-mail